서비스 기획은 무엇인가
서비스 기획이란?
사용자들이 겪고 있는 문제를 발굴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과정을 설계하는 것
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모든 과정을 제품 및 서비스를 통해서 제공하게 된다.
전략 : 사용자의 니즈를 파악하고 이것을 해결하기 위한 콘셉트를 제시 - 리서치 및 벤치마킹 등 방법론 사용
사업 : 배제가 되는 케이스도 있지만, 수익성을 만들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설계하는 역할
기획 : 앞서 말한 콘셉트를 실제 제품으로 구현하기 위한 모든 것을 설계하는 작업. 과정 중 모든 변수를 고려하여 이에 맞게 기획해야 함
디자인 : 설계도를 기반으로 사용자의 편의성이 맞춰서 즉 사용성에 맞춰서 디자인의 시안을 만들어주는 역할
개발 : 설계도에 맞춰서 실제 사용자 손에 안겨줄 제품을 실제로 만드는 공정과정
이 모든 과정에 영향력을 미치는 직업이 서비스 기획자라고 할 수 있다.
프로젝트 진행 프로세스
프로세스는 제품을 만드는 일련의 과정을 정리한 것이다. 이 제품을 만드는 프로세스는 집을 만드는 것과 매우 유사하다.
Pre-Production : 집을 설계하는 작업 - 기획팀에서 주체적으로 담당
Production : 앞서 만들어진 설계도를 기반으로 집을 올리는 작업 - 디자인팀, 개발팀, 퍼블리싱팀 담당
Released : 집을 짓는 과정에서 인테리어 작업 - 마케팅팀, 운영팀, 사업팀이 담당
서비스 기획의 프로세스 - Pre-Production
프로젝트 진행 프로세스
Pre-Production
= 설계
Production
= 건축
Released
= 인테리어
Pre-Production
→ 제품 및 서비스를 설계하는 단계
리서치 : 문제 해결을 위한 원인 분석 및 해결방안 검토를 위한 자료조사 단계
타당성 검토 : 조사된 자료를 기반으로 해결 방안 설계하고 상위 기획서를 작성하는 단계
필요 스펙 정리 : 해결방안에 대한 구현 방식 및 목표를 설정하고 해당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스펙 정리 단계
사업성 검토 : 사업 관련 부서와의 사업성 검토 및 스펙 초안 확정 단계, 스펙을 재정의하는 단계
IA 설계 : 협의된 스펙을 바탕으로 메뉴를 분류하여 Depth 구조로 설계, 설계도의 기본이 됨
개발 이슈 검토 : 논의된 스펙에 대한 서비스 구현 가능성 및 적합성 검토 단계
화면 설계 : 구체적인 동작 및 정책을 정의하고 이에 대한 상세 기획서 단계
Pre-Production: 리서치
문제 해결을 위한 원인 분석 및 해결방안 검토를 위한 자료조사 단계
문제 해결을 위해 내/외부 리서치를 활용한다.
- 로그데이터를 통해서 내부에 쌓여 있는 데이터를 활용한 리서치
- A/B 테스트는 하나의 다른 기능과 완전히 같은 나머지 환경을 기준으로 기능을 확인하는 리서치
- VOC: Voice of Customer의 뜻으로 정량적인 데이터보다는 고객들의 정성적인 데이터를 리서치
- 사용자들의 행동, 습성을 파악해서 개선점 및 문제점을 파악하는 리서치
- 사용자 인터뷰를 중점으로, 정량적 정성적 데이터를 수집하는 리서치
- FGI: Focus Group Interview의 뜻으로 특정된 그룹의 사용자에게 인터뷰하는 방식
- 온라인 자료조사, 리서치 업체 등 외부에서 고객의 데이터를 수집하는 리서치
Pre-Production: 타당성 검토
조사된 자료를 기반으로 해결방안 설계하고 상위 기획서를 작성하는 단계
두 가지의 요소가 중점으로 다루어짐
- 실현 가능성 - 만들 수 있을까?
- 타당성 - 왜 만들어야 될까?
Pre-Production: 사업성 검토
사업 관련 부서와의 사용성 검토 및 스펙 초안 확정 단계
- 사용자 VOC 분석
- 클라이언트 요구사항 검토
- 고객의 목소리를 듣자는 의도 클라이어트와의 의견을 많이 듣는 과정
- 사내 타 서비스와의 카니발리제이션 여부 검토
- 카니발리제이션은 ‘식인행위’라는 뜻으로 기존의 기능 혹은 제품에 손해를 끼치는 것인지 확인하는 단계
- 내부자산 활용 방안 검토
- 서비스 패키징 가능여부 검토
사업팀이 주측이 되는 회의가 아닌 사업팀과 기획팀이 논의하는 방식으로 진행됨
Pre-Production: IA 설계
협의된 스펙을 바탕으로 메뉴를 분류하여 Depth 구조로 설계
“제품의 큰 그림은 어떤 모양이어야 한다.”를 정의하는 문서
IA(Information Archtecturing)
- 서비스 플로우
- 어떤 사용자를 대상으로 어떤 컨텐츠를 전달할 것인가?
- 기존 사용자의 사용 패턴은 어떠한가?
- 각 섹션별 방문 목적은 무엇인가?
- 컨텐츠
- 각 섹션에서는 무엇을 전달할 것인가?
- 컨텐츠에 접근하는 사용자는 누구인가?
- 파트너향인가 사용자향인가?
- 커뮤니케이션
- 누구에게 전달될 자료인가?
- 어떤 용어로 통일하여 제공되어야 하는가?
- 해당 자료의 의도는 무엇인가?
Pre-Production: 개발이슈 검토
논의된 스펙에 대한 서비스 구현 가능성 및 적합성 검토 단계
구현 가능성과 구현 적합성을 두고 논의. 최종 사항은 아님
- 스펙초안 리뷰
- 기능 구현 가능여부 확인
- 구현방향 논의
- 추가 검토 필요사항 전달
- 리소스 할당
- 개발의 범주를 확인하고, 일정을 산출 후 인원 배정하는 단계
Pre-Production: 화면설계
구체적인 서비스의 동작 및 정책 등을 정의하고 이에 대한 상세 기획서 작성 단계
프로덕션팀이라는 독자에게 제품 설명이라는 주제로 책을 작성하는 단계
상세 기획서 구성요소
- 표지 및 목차좋은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중요한 요소
- 프로젝트 관련 기본 내용
- 히스토리
- 기획서 버전 관리
- 사이트맵
- 서비스 전체 구조 시각화
- 화면목록
- 기획서내 페이지별 컨텐츠 정리
- 상세 설계
- 플로우차트, 정책정의서, UI/UX 설계
서비스 기획의 프로세스 - Production
Production
제품 및 서비스를 개발하는 단계 - 집을 짓는 단계
- 프로덕션 팀과 협업이 중요한 단계
- 기획이 힘들 수 있는 단계라고 할 수도 있음 - 협업팀과의 논의가 커지기 때문, 이 논의 과정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Pre-Production을 잘해야 함
Production 절차
기획서 리뷰 : 상세 기획서 작성 완료 후 관련 부서 전체에 공유하는 단계
리소스 할당 : 서비스 개발을 위해 각 부서 담당자 배치를 할당 받는 단계
디자인 요청 : 상세기획서 내용을 기반으로 서비스 디자인을 제공받으며 시안을 기준으로 수정사항을 확인 및 반영하는 단계
퍼블리싱 요청 : 디자인 시안을 바탕으로 마크업 작업을 요청하는 단계
개발 요청 : 기획서 스펙 사항을 서비스에 반영하는 단계
QA : 개발이 완료된 내용에 대해 품질 검증을 위한 테스트를 진행하는 단계
릴리즈 : 사용자에게 서비스를 오픈
Production: 기획서 리뷰 및 리소스 할당
상세 기획서 작성 완료 후 관련 부서 전체에 공유하는 단계
- 스펙 상세 리뷰
- 기능 구현 가능여부 검토
- 담당자 지정 요청
- 기능 구현에 대한 의견 청취
- 일정 산정
Production: 디자인 요청
상세기획서 내용을 기반으로 서비스 디자인을 제공받으며 시안을 기준으로 수정사항을 확인 및 반영하는 단계
- 디자인 컴포넌트 확정
- 디자인 시안 검토
- 디자인 가이드라인 공유
- 인터랙션 재검토
- UX 플로우가 디자인적으로 적합한지 검토하는 단계
Production: 퍼블리싱
디자인 시안을 바탕으로 마크업 작업을 요청하는 단계
- UI/UX 요소 구현
- 테스트페이지 요청
- 디자인 반영내역 검토
- 반응 웹 반영 검토
Production: 개발 요청
기획서 스펙사항을 서비스에 반영하는 단계
- FE-BE 간 커뮤니케이션
- 테스트 단계 수립
- 개발 일정 조율
- 변경 내역 검토 및 조율
Production: QA (Quality Assurance)
개발이 완료된 내용에 대해 품질 검증을 위한 테스트를 진행하는 단계
- TC(Test Case) 제작
- 잔존결함 발견 및 수정 요청
- 릴리즈 일정 조율
Production: 릴리즈
사용자에게 서비스를 오픈
- 사전공지
- 약관 검토
- 앱 심사 요청
- 릴리즈 대기
- 회고
서비스 기획 방법론 - 애자일, 린, 워터폴의 차이
애자일 vs 워터폴
- 실제 현업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투톱 방식
- 워터폴은 계획을 기반으로 움직이는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
- 애자일은 주기를 기반으로 끊임없는 프로토타입을 개발해나가는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
- 각 상황에 맞게 사용해야 함. 옳고 그른 것은 없다.
워터폴 방법론
각 단계가 위에서 아래로 물이 떨어지듯 순차적 진행되며, 정해진 일정에 맞춰 각 단계가 진행도는 방법론
장점
- 대규모 팀의 합의점 도출이 용이함
- 개발주기가 정해져있어 일정관리가 안정적으로 가능함
단점
- 개발 속도가 상대적으로 느림
- 개발 방향성에 대한 유연성이 부족함
- 처음부터 방향성이 잘못된 프로젝트라면 큰 실패를 초래할 수 있음
적합한 조직
- 커뮤니케이션 비용이 높은 대규모 팀
- 순차적 프로젝트 타임라인 수립이 필요한 팀
애자일 방법론
프로젝트의 반복 주기를 작게 나누며 각 반복주기의 결과물을 측정, 지속적으로 각 주기를 평가하는데 사용하는 방법론
장점
- 개발 과정이 유연하고 빠름
- 소규모 팀이 병렬적으로 과제를 할당받아 진행이 가능함
- 테스트 및 리뷰에 따른 빠른 의사결정이 가능함
단점
- 변경 내역이 너무 잦을 경우 목표에 혼란이 올 가능성
- 짧은 프로젝트 반복주기에 따른 높은 업무 집중도
적합한 조직
- 고품질의 결과물과 지속적 개선에 초점이 맞춰진 팀
- 사업타당성이 완벽히 검증되지 않은 소규모 팀
기본 용어 알아보기
FE와 BE
- FE(Front-End)
사용자에게 클라이언트를 통해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, 사용자의 인풋에 반응하여 동작하는 영역
- BE(Back-End)
DB(Data Base)를 저장하고 관리하며, 클라이언트의 요청에 따라 정보를 내려주는 역할을 하는 영역
리서치
- 벤치마킹
경쟁사나 특정 분야에서 좋은 성과를 보이는 상대를 표적으로 현황 및 성과 차이를 비교하는 분석
- FGI
Focus Group Interview - 정성 조사의 한 가지 방법으로 조사 진행자가 소수의 조사 대상자들을 한 장소에 모아 인터뷰를 진행함
- 로그
서비스내에 발생하는 모든 동작과 이벤트에 따른 정보를 시간에 따라 남기는 데이터
- 대시보드
서비스 내 혹은 서비스간 다양한 데이터를 동시에 비교할 수 있게 해 주는 여러 뷰의 모음
- 데이터 트래킹
DB(Data Base)에 저장된 데이터를 다양한 툴을 활용하여 추출하는 업무
- 페르소나
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할만한 목표 연구 집단 안에 있는 다양한 사용자 유형을 대표하는 가상의 인물
프로젝트 관리
- KPI - Key Performance Indicator
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핵심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요소들에 대한 성과지표
서비스의 상태와 현황에 따라 적합한 KPI를 설정해야 함 - 매출, 유입율, 클릭율, 이탈율 등 다양하게 설정됨
- 로드맵
구체적인 이행 목표를 세운 뒤 목표 달성을 위해 작성된 가이드라인
아래 마일스톤의 집합체
- 마일스톤
프로젝트 진행 과정에서 특정할 만한 건이나 표를 뜻하며 주로 진행상황 체크를 위해 설정
- 리소스
프로젝트 달성을 위해 필요한 자원을 뜻하며 주로 프로젝트 참여 인원의 참여 가능범위를 지칭하는 용도로 사용
기획의 산출물, 즉 IA, 요구사항정의서, wire frame 등 문서를 의미
- 리뷰
완성된 가획서 등의 문서를 프로젝트 참여 인원에게 공유하는 자리
- 회고
프로젝트가 마무리된 이후 참여인원들과 프로젝트 진행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는 자리
서비스 기획
- IA - Information Architecture
정보구조도 주로 서비스 전체 아웃라인을 조망하기 위하여 사용
기능들의 조직도라고 생각하면 편함
- 와이어프레임
서비스의 레이아웃을 구성하는 초안단계에서 주로 서비스 플로우를 집중적으로 확인하기 위해 작성하는 화면
- 상세기획서
스토리보드를 중심으로 페이지 구성과 기능, 정책 등 서비스와 관련된 모든 내용을 담은 최종 산출물인 기획서
- 플로우 차트
특정 기능 혹은 서비스 플로우의 흐름을 특정한 순서도 기호를 사용하여 도식적으로 표현한 다이어그램
- 어드민
서비스 운영을 위한 관리자 페이지이며 운영에 필요한 권한관리, 통계 등의 기능에 제공되는 페이지
학습 회고
Pre-Production, Production 과정을 알게 됨. - 각각의 단계에서의 업무 내용 및 과정들에 대해 Sample Document 작성과 포트폴리오 Repactoring 필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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